본문 바로가기
포폴용/외부 대회

[ 학교 ] 계절 강의 때 냈던 아이디어

by 킴도비 2022. 5. 10.

Day : 2021년 6월 23일

  • 취지 : 인공지능을 활용할 수 있는 제품(앱, 웹, 하드웨어 등)에 대한 아이디어를 내고, 거기서 괜찮은 아이디어를 뽑아서 주제를 선정한 뒤 팀을 이뤄서 학교 내 진행하는 아이디어 경진대회에 나가서 우승하는 것이 목표였다.

 

  • 탈락 : 하지만 다수결 원칙으로 바로 탈락해버렸고... 아이디어가 아까운데.. 어디가 문제인지 잘 모르겠었었다.. 그래도 언젠간 또 쓸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그 때 발표 때 만들었던 피피티를 업로드 한다!

 

  • 그 당시 제작했던 피피티

 

  • 일단 스스로 판단했을 때 부족하다고 느낀점

1. 이름이 구리다(사실 급하게 끼워 맞췄기 때문에 구릴수 밖에 없다..)

2. 프로토타입 UI도 구리다.(PPT로 제작해서 구려졌다.. 심지어 Figma를 알기전이라 더 그런 것 같다 ㅠ)

3. 필요한 기술이 너무 많다(이건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인공지능을 잘 모르고 있던 상태에서 아이디어를 낸 거였기 때문에 어려운 기술이 들어갔다고 생각한다.)

4. 인공지능의 의미를 모르는 채로 제작했기 때문이다.(3번과 같은 동일한 이유? 의미?로.. 이해를 못한채 아이디어를 냈던게 아닐까..싶다..)

5. 조금 더 정확하고 자세한 정보가 부족했다(더 자세히 설명하고 싶었지만 시간 제한 때문에 못했다)

 

  • 그래도 잘했다고 생각한 점!

1. 타겟층을 잘 잡았지 않았나(주 타겟층이 노인분들 or 해외출국자분 or 몸이 아픈 분들로 잡았었다.)

-> 물론 의미없는 자신감 일 수도 있겠지만? 스스로 생각해봤을 때 잘 만들었다고 생각한다....

-> 일단 3개의 타겟층을 잡은 이유는

 

 1번 노인분들은 정보가 많이 펼쳐진 상태에서는 어떤 것을 조작하기를 힘들어 하신다. 일단 직관적인 UI를 사용해야 겠다고 생각을 했었고, 한글이 어려운 분도 있을 수 있으니 그런 부분은 텍스트 읽어주는 그런 형식으로 도움을 드릴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많이 했었다.(대신 기술적인 어려움이 들어갈 수 있다고는 생각하긴 했었다)

 

 2번 해외 출국자분들은 내 경험에서 기반을 한 것이다. 미국을 나가서 어학공부를 해야했었던 시기가 있었는데 이것 저것 챙겨야할게 많았다. 그 중에서도 한국에서는 안 맞아도 되지만 미국에서는 맞고 가야하는 주사와 같은 것들이 있는데 그런 것들은 나는 친척분을 통해서 리스트를 잡기도 하고, 유학원을 통해서 정보를 얻었었다. 뭔가 조금 더 정확한 정보를 알고 싶었는데 그런 정보를 찾기가 어려웠었고, 블로그 후기만으로 해당하는 주사를 맞을 수 있는지 찾는 것도 어려웠다. 그래서 해당 주사를 맞을 수 있는지 병원마다 전화를 했었어야 했는데 엄청 귀찮았다. 그런데 이 아이디어를 찾으면서 보니 어디서 어떤 주사를 맞을 수 있는지 백신과 관련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었기에 그런 게 합쳐지면 좋겠다고 생각을 했었다.

 

 3번 몸이 아픈 분들 노인분들과 마찬가지로 음성으로 듣기가 필요하실 수 있다고 생각이 들었고, 혼자서 병원을 찾아가는 것에 대해서도 조금 더 어플리케이션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맘에 타겟층으로 추가 했었다!

 

2. 필요한 기능들을 잘 넣은 것 같다! 주 기능은 6개 부가기능은 5개이다. 하나씩 설명하자면

 

[ 주기능 설명 ]

 

 1번 현재 위치에서 길 찾기 - 카메라와 인공지능을 이용해 네이버 위성 지도처럼 원하는 곳을 카메라로 네비게이션처럼 알려주는 기능이다. 길을 잃으셨을 때 혼자서 찾아 갈 수 있으시게 만들려는 목표로 넣어놨다.

 

 2번 접종할 수 있는 병원 찾기 - 위에서 말했듯이 접종할 수 있는 병원을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제공하는 기능이다.

 

 3번 접종 완료한 리스트 보기 - 이 기능은 이제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필수적으로 맞아야 하는 예방접종에 대하여 작성한 기능인데, 크면서 어떤걸 맞았는지 기록이 다 되는 것을 보고 부모님들이나 커가면서 자신이 맞아야 하는 예방접종에 대해서 한눈에 보기 쉽게 볼 수 있으면 좋을 것 같아서 넣어놨다.

 

 4번 접종해야 하는 리스트 보기 - 3번과 비슷하지만 이제 맞아야하는 남아 있는 리스트와 전체적인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는 기능으로 들어 있다.

 

 5번 해외 필수 접종 리스트 보기 - 해외 가려는 나라별로 접종해야 하는 리스트들을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이다!

 

 6번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 - 이거는 이미 있는 사이트인데 바로갈 수 있게 편의상 넣어놨다.

 

[ 부가 기능 설명 ]

 

 1번 즐겨찾기 - 이거는 뭐였는지 잘 기억이 나지는 않지만 아마 질병이나? 병원에 대한 즐겨찾기 였던 것 같다. 아마 병원일 가능성이 높다

 

 2번 알림 설정 - 병원에 가야할 때쯤 알려주려고 넣은 알림 기능이다.

 

 3번 전화번호부 - 이거는 이제 병원에서 전화 같은 걸 걸어야 할 때 보호자분들의 전화번호를 넣어두는 용도로 만들었다. 

 

 4번 긴급 전화 - 어플을 쓰는 도중에 무슨 일이 생길 때 바로 긴급 전화를 할 수 있게 넣어놨다.

 

 5번 문의하기 - 앱에 대한 문의를 보낼 수 있다.

 

-> 기똥차게 잘 만든 것 같다. 물론 부족한 부분도 많아 보인다..

 

  •  최종적인 생각 : 아이디어가 발탁이 되지 않아 아쉽지만 결국 다른 좋은 아이디어로 3등을 했으니 만족은 한다. 언제 시간이나 기한이 된다면 아쉬운 점이나 기술들을 늘려서 한번 개발해 보고 싶긴 하다. 그럼 끗!