개인 공부/TIL
[ TIL - CS ] 면접을 위한 CS 공부 11편 - 스프링 -
킴도비
2024. 11. 29. 10:01
🚌 2024년 11월 25일~ 2024년 12월 1일까지의 주제는 스프링이다.
💡 공통으로 준비한 질문
1️⃣ 첫번째 접은 글은 내 말로 풀어쓴 정답
2️⃣ 두번째 접은 글은 해석 또는 공부한 내용 또는 추가적으로 궁금한 내용
1. IoC(Inversion of Control, 제어의 역전)이 무엇인지 설명해주세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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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IOC란?
- 객체의 생성부터 생명주기의 관리까지 모든 객체에 대한 제어권이 바뀐 것을 의미합니다. 또는 제어 권한을 자신이 아닌 다른 대상에게 위임하는 것입니다.
- 대부분의 프레임워크에서 사용하는 방법으로, 개발자는 필요한 부분을 개발해서 끼워 넣기의 형태로 개발하고 실행합니다.
- 이렇게 조립된 코드의 최종 호출은 개발자에 의해서 제어되는 것이 아니라 프레임워크 내부에서 결정된 대로 이뤄지게 됩니다.
- Spring에서의 IOC
- Spring 프레임워크에서 지원하는 IOC Container는 우리들이 흔히 개발하고 사용해왔던 일반 POJO의 생명 주기를 관리하며, 생성된 인스턴스들에게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합니다.
- 라이브러리와 프레임워크의 차이
- IOC의 개념이 적용되었나의 차이이며, 라이브러리는 애플리케이션 코드가 흐름을 직접 제어하지만, 프레임워크는 애플리케이션 코드가 프레임워크에 의해 사용됩니다.
2. DI(Dependency Injection, 의존관계 주입)가 무엇인지 설명해주세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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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DI(Dependency Injection)란?
- Spring 프레임워크에서 지원하는 IOC의 형태이다.
- 클래스 사이의 의존관계를 빈 설정 정보를 바탕으로 컨테이너가 자동적으로 연결해주는 것을 말한다. 개발자들은 제어를 담당할 필요없이 빈 설정 파일에 의존관계가 필요하다는 정보만 추가해주면 된다.
- 컨테이너가 실행 흐름의 주체가 되어 애플리케이션 코드에 의존관계를 주입해주는 것
- 의존성
- 현재 객체가 다른 객체와 상호작용(참조)하고 있다면 다른 객체들을 현재 객체의 의존이라 한다.
- 의존성이 위험한 이유
- 하나의 모듈이 바뀌면 의존한 다른 모듈까지 변경되어야 한다.
- 테스트 가능한 어플을 만들 때 의존성이 있으면 유닛 테스트 작성이 어렵다.
- 유닛테스트의 목적 자체가 다른 모듈로부터 독립적으로 테스트하는 것을 요구한다.
- 특징
- 'new'를 사용해 모듈 내에서 다른 모듈을 초기화하지 않으려면 객체 생성은 다른 곳에서 하고, 생성된 객체를 참조하면 된다.
- 의존성 주입은 Inversion of Control 개념을 바탕으로 한다. 클래스가 외부로부터 의존성을 가져야 한다.
- 필요한 이유
- 클래스를 재사용할 가능성을 높이고, 다른 클래스와 독립적으로 클래스를 테스트를 할 수 있다.
- 비즈니스 로직의 특정 구현이 아닌 클래스를 생성하는데 매우 효과적
- 세 가지 방법
- Contructor Injection : 생성자 삽입
- Method(Setter) Injection : 메소드 매개 변수 삽입
- Field Injection : 멤버 변수 삽입
3. Bean 객체와 Bean 생명주기에 대해 설명해주세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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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Bean이란?
- Bean 생명 주기
- Bean 초기화 방법 3가지
- 빈 초기화 메소드에 @PostConstruct 사용
- 빈 정의 xml에 <context:annotation-config></context:annotation-config> 추가
- InitializingBean 인터페이스의 afterPropertiesSet() 메소드 오버라이드
- 커스텀 init() 메소드 정의
- 빈 정의 xml에 init-method 속성으로 메소드 이름 지정
- 또는 빈 초기화 메소드에 @Bean(init-method="init") 지정
- 빈 초기화 메소드에 @PostConstruct 사용
- Bean 소멸 방법 3가지
- 빈 소멸 메소드에 @PreDestroy 사용
- 빈 정의 xml에 <context:annotation-config></context:annotation-config> 추가
- DisposableBean 인터페이스의 destroy() 메소드 오버라이드
- 커스텀 destroy() 메소드 정의
- 빈 정의 xml에 destroy-method 속성으로 메소드 이름 지정
- 빈 소멸 메소드에 @PreDestroy 사용
- 권장하는 방법
- 1번 방법 (권장)
- 사용 방법이 간결하며 코드에서 초기화 메소드가 존재함을 쉽게 파악 가능하여 xml 설정 방법보다 직관적
- 2번 방법 (지양)
- 빈 코드에 스프링 인터페이스가 노출되어 권장하지 않으며 간결하지 않은 방법
- 3번 방법
- 빈 코드에 스프링 인터페이스는 노출되지 않지만, 코드만으로 초기화 메소드 호출 여부를 알 수 없는 단점
- 1번 방법 (권장)
- Bean Scope
- singleton (default)
- 애플리케이션에서 Bean 등록 시 singleton scope로 등록
- Spring IoC 컨테이너 당 한 개의 인스턴스만 생성
- 컨테이너가 Bean 가져다 주입할 때 항상 같은 객체 사용
- 메모리나 성능 최적화에 유리
- prototype
- 컨테이너에서 Bean 가져다 쓸 때 항상 다른 인스턴스 사용
- 모든 요청에서 새로운 객체 생성
- gc에 의해 Bean 제거
- request
- Bean 등록 시 하나의 HTTP request 생명주기 안에 단 하나의 Bean만 존재
- 각각의 HTTP 요청은 고유 Bean 객체 보유
- Spring MVC Web Application에서 사용
- session
- 하나의 HTTP Session 생명주기 안에 단 하나의 Bean만 존재
- Spring MVC Web Application에서 사용
- global session
- 하나의 global HTTP Session 생명주기 안에 한 개의 Bean 지정
- Spring MVC Web Application에서 사용
- application
- ServletContext 생명주기 안에 한 개의 Bean 지정
- Spring MVC Web Application에서 사용
- singleton (default)
4. AOP에 대해 설명해주세요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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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AOP(Aspect Oriented Programming)이란?
- 관점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뜻이며, 어떤 로직을 기준으로 핵심 관점과 부가 관점을 나누고, 관점을 기준으로 모듈화하는 것이다.
- 핵심 관점은 주로 핵심 비즈니스 로직이며, 부가 관점은 핵심 로직을 실행하기 위한 데이터베이스 연결, 로깅, 파일 입출력 등을 뜻한다.
- 목적은?
- 소스코드에서 여러 번 반복해서 쓰는 코드(Concer, 흩어진 관심사)를 Aspect로 모듈화하여 핵심 로직에서 분리 및 재사용한다.
- 개발자가 핵심 로직에 집중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.
- 주로 부가 기능을 모듈화한다.
- AOP 주요 용어
- Aspect
- 흩어진 관심사를 모듈화 한 것
- Advice + PointCut
- Target
- Aspect를 적용하는 곳(클래스, 메소드 등)
- Advice
- 실질적으로 수행해야 하는 기능을 담은 구현체
- JoinPoint
- Advice가 적용될 위치
- 끼어들 수 있는 지점
- ex. 메소드 진입 시, 생성자 호출 시, 필드에서 값 꺼낼 때 등
- PointCut
- JoinPoint의 상세 스펙 정의
- 더욱 구체적으로 Advice가 실행될 지점 지정
- Weaving
- PointCut에 의해 결정된 Target의 JoinPoint에 Advice를 삽입하는 과정
- Aspect
- AOP 적용 방법
- 컴파일 시 적용
- AspectJ가 사용하는 방법
- 자바 파일을 클래스 파일로 만들 때 Advice 소스가 추가되어 조작된 바이트 코드 생성하는 방법
- 로드 시 적용
- AspectJ가 사용하는 방법
- 컴파일 후 컴파일 된 클래스를 로딩하는 시점에 Advice 소스를 끼워넣는 방법
- 런타임 시 적용
- Spring AOP가 사용하는 방법
- 스프링은 런타임 시 Bean 생성
- A라는 Bean 만들 때 A라는 타입의 프록시 Bean도 생성하고, 프록시 Bean이 A의 메소드 호출 직전에 Advice 소스를 호출한 후 A의 메소드 호출Spring
- 컴파일 시 적용
- Spring AOP 특징
- 프록시 패턴 기반의 AOP 구현체
- Target 객체에 대한 프록시를 만들어 제공
- Target을 감싸는 프록시는 런타임 시 생성
- 접근 제어 및 부가 기능 추가를 위해 프록시 객체 사용
- 프록시가 Target 객체의 호출을 가로채 Advice 수행 전/후 핵심 로직 호출
- 스프링 Bean에만 AOP 적용 가능
- 메소드 조인 포인트만 지원하여 메소드가 호출되는 런타임 시점에만 Advice 적용 가능
- 모든 AOP기능을 제공하지는 않으며 스프링 IoC와 연동하여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의 각종 문제(중복 코드, 프록시 클래스 작성의 번거로움, 객체 간 관계 복잡도 증가)에 대한 해결책 지원 목적
- 프록시 패턴 기반의 AOP 구현체
❔ 개인으로 준비한 질문
1. Container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.
2. Spring, Spring MVC, Spring Boot이 차이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.
3. POJO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.
4. DAO와 DTO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.